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늘의 금시세
    생활,정보 2020. 10. 15. 01:0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주제는 오늘의 금시세 입니다. 최근 코로나19(COVID-19) 사태는 우리의 생활방식을 많이 바꾸어 놓았는데요. 경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언택트(Untact) 시대로 강제로 돌입하게되면서, 서비스업/유통업/도,소매업/관광업/항공업/운수업 등 생활전반에 깊숙이 뿌리내렸던 사업들이 휘청이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경우에는 직원들의 정리해고 또는 무급휴직 등 직접적으로 가계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있죠. 관련 업계 및 전체적인 주식도 크게 휘청였고 회복해나가곤 있지만 역시 변동이 잦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안정적인 실물경제자산인 금은 각광받는데요. 오늘의 금시세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오늘의 금시세를 알아보기 전에, 사람들은 왜 예로부터 금을 화폐로 택했을까요? 그리고 금은 현재까지도 왜 중요시 되고 있을까요? 오늘의 금시세를 확인하기 전에 그 이유를 먼저 알고 넘어가시면 더욱 흥미로우실겁니다. 

    1. 활용성

    사회에서 화폐로 쓰이기 위해서는 그 본질적인 가치가 있어야겠죠. 금은 아래 주기율표의 금속중에서 다양한 곳에서 높은 효율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기능적/실용적인 금속입니다. 보석/전자,항공우주 및 제약 분야에서 사용되는 금은 몹시 좋은 전기전도체이며, 자유전자가 많아서 각 원자간 결합력이 강해 전성과 연성이 강해서 원하는 만큼 얇게 펼 수 있습니다. 

     

    2. 가공성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금은 그 특성상 매우 가공하기 쉬운 금속입니다. 도구나 기술의 발전이 미흡했던 과거로부터 사람들이 통일된 형태로 쉽게 가공함으로써, 거래를 할 수 있는 통화의 개념을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과거 중세시대에 금화 등으로 금을 가공하는 사람을 금을 다루는 대장장이/세공사라고하여 골드스미스(Goldsmith)라고 불렀습니다. 이 골드스미스는 은행의 기원이라고도 하죠. 기회가 되면 이후 포스팅에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안정성/무독성

    금은 주기율표의 금속계 중에서는 드물게 반응성이 거의 없습니다. 더욱이 부식되지 않으니 철이나 은에 비해서 시간이 감에 따라 녹이슬어서 그 자체의 가치가 하락하는 일이 없는 것이죠. 물론 독성 또한 없었으니 더욱 적절하네요.

     

    4. 희소성

    금은 무거운 원소들의 핵융합을 통해 형성되는데, 우주의 항상들의 초신성 폭발로 생을 마감하면서 우라늄을 비롯한 중원소들과 함께 금이 탄생합니다. 지표면 상의 대부분의 금은 유성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인류 역사를 통틀어서 채굴된 금은 17만 3천톤으로 추산된다고 하네요. 부피로 따지자면 2500m³ 올림픽 수영 경기장 3.5개 정도의 분량이라고 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앞서 언급드린 채굴된 금의 절반은 2009년 1월 기준으로, 요근래 50년 안에 채굴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과거에는 얼마나 희소했을까요. 역시 가치가 있을 법 하네요.

     

    5. 예술성

    황금은 예로부터 태양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자연스레 신이나 왕을 표현함에 있어 황금을 사용하여 그 고귀함을 표현하곤 했습니다. 이런 고귀함에서 비롯되어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예술품의 재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황금은 그 색깔 자체에서 심미적인 가치도 포함하고 있죠. 다른 금속들은 빛을 순수한 형태로 반사하는 반면에, 금의 원자구조에서 전자는 그 특성상 빛의 청색 스펙트럼 일부를 흡수하기 때문에, 반사되는 빛은 황금색을 띤다고 합니다.

    이처럼 영속성, 희소성, 활용성 모든 측면에서 금은 가치가 매우 높다는 사실! 더욱 더 금에 대한 가치를 체감하셨다면, 이렇게 소중하고 귀중한 금에 대해서 오늘의 금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금을 거래하는 단위로 흔히 돈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텐데, 1돈은 3.75g이랍니다. 오늘의 금시세는 1돈(3.75g)에 262,153.20원 이네요. 정말 깃털같이 가벼운 무게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이 그 가치를 반증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발생하고 금값이 폭발적으로 올라가는 추이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3년 단위로 경향을 보았을 땐 그 증가폭이 더욱 확연히 드러나네요.

    제가 보여드린것과 같이, 다음 검색창에서 오늘의 금시세를 검색하시면 바로 나오는 화면으로 보셔도 되지만, 조금 더 자세히 알고싶다 하시면 다음 메인 홈페이지 화면에서 "증권"탭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금융"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국내" 탭을 다시 한 번 클릭해주세요.

     

    그럼 좌측에 "국내증시" 메뉴창에서 다양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오늘의 금시세를 확인하려고 하므로, 아래쪽으로 내려서 "기타"의 환율/원자재/금리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아래로 내려보시다보면, 저희가 원하는 국내 금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 뿐만이 아니라 기타 원자재 및 환율/금리/코스피/코스닥/주식종목 등도 쉽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더욱 요긴하게 활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어떤가요, 이렇게 오늘의 금시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쉽고 간단히 오늘의 금시세를 알아볼 수 있었죠? 또한 그간 몰랐던 금의 가치에 대한 유래와 그 특징들까지 알아보며 금의 가치를 조금이나마 더 체감하실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번가 바로가기  (2) 2020.10.21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  (2) 2020.10.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