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zoom(줌) 화상회의
    인터넷,정보 2020. 10. 10. 11:2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주제는 zoom(줌) 화상회의 입니다. zoom(줌) 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고계시나요? 2011년 출시된 온라인 회의를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 프로그램입니다. 출시는 2011년이었으나, 국내에서는 2020년인 지금 가장 큰 주목을 받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최근 코로나(COVID-19)로 인해 학교나 회사에서 비대면 수업/재택근무/회의 등을 실시함에 따라 zoom(줌) 화상회의를 활용하게 된 것이죠. 더구나 한글지원까지 되다보니 현재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죠. 자 그럼 zoom(줌) 화상회의를 위해서 PC에 설치하는 방법에서부터 간단한 사용방법까지 저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서, zoom(줌) 화상회의의 특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2011년 4월, 재택근무나 인터넷 강의를 위한 플랫폼으로 출시된 zoom(줌)은 동시카메라와 동시화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능들로는 채팅/그룹회의/투표/손들기/화면공유/원격제어요청 등이 있습니다.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므로 원활한 화상회의를 위해서는 카메라와 마이크를 구비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대로 최근 코로나(COVID-19) 사태로 인해 국내/외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현재도 여러 기업 및 기관에서 사용중입니다. 또한 zoom(줌)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정보 기술연구 및 자문회사인 가트너(Gartener)에서 회의 솔루션 부문 리더로 선정되었으며 고객 평점에서 5점 만점에 4.69점을 받았다고 하니 더욱 믿고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다만 주의하실 점이 두 가지 있는데요. 첫번째는 마이크와 카메라가 켜져있는지 확인하고 zoom(줌) 화상회의를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zoom(줌)을 실행했을 때에는 마이크가 켜져있는지, 카메라가 켜져있는지 알려주지 않으니 원활한 사용을 위해 꼭 확인해보셔야겠습니다. 두번째는 무료이용자는 일대일 회의는 무제한이지만, 3명 이상에 대해서는 40분의 시간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시간제한이 불편하시다면 유료 서비스 구매를 통해서 최대 1000명과 무제한의 시간으로 단체사용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zoom(줌) 화상회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zoom 화상회의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이 zoom(줌) 홈페이지로 접속됩니다. 

    *zoom(줌) 화상회의 홈페이지 주소 : https://zoom.us/

     

    화상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화상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위한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신 기업용 비디오 통신의 선두 주자입니다. Zoom Rooms는

    zoom.us

    zoom(줌) 홈페이지로 접속하셨다면, 초기 화면의 우측 상단에 "리소스"라는 탭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면 나오는 항목들 중에서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를 눌러주세요. 

     

    zoom(줌)에서는 운영프로그램별/운영환경별로 다양한 종류의 화상회의를 지원하다보니 다운로드 항목이 상당히 많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zoom(줌) 화상회의를 위해서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정말 쉽게 설치가 완료되었죠? 그럼 이제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zoom(줌) 화상회의는 화상회의 방을 개설하는 "호스트"와 호스트가 만든 방에 접속하는 "게스트"로 나뉘어 집니다. 우선 저희는 화상회의를 위해서 방을 개설해보는 것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에서 "로그인"을 눌러세요. zoom(줌)에 회원가입을 하셔도 되지만, Google(구글) 또는 Facebook(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시면 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 개설한 zoom(줌) 화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회원가입 없이도 가능하지만, zoom(줌) 화상회의를 주최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무료버전에서는 기본 40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어, 제한시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화상회의가 종료되므로, 필요하시다면 다시 방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화상회의방 재개설에는 별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자동으로 홈페이지로 이어지며, 인증을 위해서 생년월일을 확인해달라고 합니다. 본인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셨다면, 이어지는 화면에서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와 같은 팝업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저는 구글 크롬이라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중이시라면 이 화면은 조금 다를 순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 뜬 팝업에서 "Zoom Meetings 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앞서 설치했던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계정과 연결되어 로그인되며, 로그인이 완료되면 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메뉴화면으로 접속됩니다. 자, 그럼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로그인도 되었고, 새로운 화상회의를 개설할 준비가 되었네요. 실제로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뉴 화면 중에서 "새 회의" 라는 주황색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자동으로 "오디오 연결" 마법사 창이 뜨고,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눌러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오디오 세팅은 완료됩니다. 다음은 비디오 설정을 해봐야겠죠? 좌측 하단의 "비디오 시작"을 눌러주세요. 그러나 저는 캠을 컴퓨터와 연결하지 않아서 사진과 같이, "zoom이 카메라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라는 팝업이 뜨고 제 구글계정의 프로필 이미지가 화면에 뜨네요. 그리고 중앙 하단에 보시면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하고 현재의 zoom(줌) 화상회의 방을 설정할 수 있는 컨트롤 아이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석자"를 누르시게 되면 화면이 확장되며 우측에 참가자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 리스트의 우측 하단에서 "초대"를 누르게 되면, 기존에 입력해준 연락처나 이메일에서 초대할 수도 있고, 또는 사진의 빨간네모박스와 같이 초대 링크를 복사하거나, 초대 복사를 통해서 상대방의 메일이나,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를 통해서 붙여넣기(ctrl+v) 해주시면 zoom(줌) 화상회의 방으로 들어올 수 있는 링크가 공유됩니다. 

    *초대링크복사를 클릭후 붙여넣으면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나옵니다.

     (예시: us04web.zoom.us/j/76056556205?pwd=SFN4MDIvbzZiZnQ4d0s3NXEvU3dwQT09)

     

    *초대복사를 클릭후 붙여넣으시면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나옵니다.

     (예시:

      Zoom 회의 참가

      us04web.zoom.us/j/76056556205?pwd=SFN4MDIvbzZiZnQ4d0s3NXEvU3dwQT09

      

      회의 ID: 760 5655 6205

      암호: wKf1eM

      )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인터넷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복사해주시면 이렇게 자동으로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하는 팝업창이 뜨게됩니다. "Zoom Meetings 열기"를 클릭하셔서 회의 ID,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이미 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상태라면, 접속하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첫 사진에서 보여드렸듯, 로그인하기전에 "회의 참가"라는 버튼을 눌러주시고, 주최자로부터 받은 회의ID/암호를 입력하면 화상회의로 참석됩니다.

    ②zoom(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로그인하신 상태라면, 메뉴화면에서 "새 회의" 우측의 "회의참가"를 통해서 주최자로부터 받은 회의ID/암호를 입력하면 화상회의로 참석됩니다.

     

    이렇게 주최자로서 "새 회의" 만들기 및 참석자들을 "초대하기" 기능은 물론, 참석자로서 회의 링크를 통해 "회의 참가"하는 방법까지 쉽고 간단하게 차근차근 알아보았습니다. 아참, 앞서 간단히 소개드린 내용 외에도 참가자들이 다양한 화면 또는 응용프로그램을 공유하여 볼 수 있는 "화면공유", 참가자들끼리 글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 컴퓨터에 화상회의내용을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남길 수 있는 "기록", 이모티콘처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반응"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PC 버전외에도 모바일 휴대폰에서도 앱 설치를 통해서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잊지마세요.

    어떤가요? 다소 복잡할 줄 알았던 zoom(줌) 화상회의, 이제는 쉽고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할 수 있겠죠? 코로나(COVID-19) 사태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좋든 싫든 그 방식에 맞춰나가야만 하죠. 힘든 시기이지만 곧 다시 마음껏 편히 이야기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그 날을 기다리며, 오늘의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 좋은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인터넷,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메일(한메일) 확인  (5) 2020.10.07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3) 2020.10.03
    다음메일(한메일) 바로가기  (20) 2020.10.02
    2020 추석 특선영화  (0) 2020.10.01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3) 2020.09.28

    댓글

Designed by Tistory.